우리나라 집값 전망 폭락하지 않는 이유 7가지

요즘 우리나라 집값 전망 관련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많고 전문가들의 의견이나 전망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한쪽에서는 집값 폭락론은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집값이 하락합니다. 그렇지만 일부사람들이 이야기하는것처럼 대폭락하지는 않습니다. 옛날에 금리가 지금보다 높았을때는 저도 집값이 폭락할것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기준금리가 장기간 초저금리를 유지해온이후에 집값이 하락할 순 있어도 크게 폭락하게 놔두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집값이 하락하고 주거비가 낮아지면 아직 집을 사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더 좋습니다. 주거비가 줄어들면 저축할 수 있는 돈들이 늘어나고 소비할 수 있는 돈도 늘어나게 되니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 집값 전망

그렇지만 희망과 전망은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과 한국 경제인들이 집값전망이 어느정도 하락할수는 있지만 폭락하기는 어렵습니다. 집값이 하락하기 어려운 이유 7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집값이 폭락하기 어려운 이유 7가지>

1. 집값이 폭락하면 은행이 망하는 등 금융위기가 와서 한국경제가 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부나 은행들이 극단적인 방법을 써서라도 집값 폭락을 막을 겁니다.

2. 슈퍼 예산과 재정확대 정책, 국가부채 증가,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3. 한국은행의 저금리 정책 기조 때문입니다.

4. 인구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생아 수는 매년 더 적게 태어나고 있고, 현재 생산가능인구도 줄어들기 시작했지만, 평균 수명이 늘고 고령화 사화가 되면서 노인 인구는 증가하고 있고, 외국인의 국내 거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몇 년 뒤에는 인구가 서서히 감소할 전망이라고 하지만, 생산가능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 외국인이 더 많이 들어올지도 모릅니다.

5. 사람들의 투자가 대부분 부동산에 편중되어 있고, 다른 마땅하거나 좋은 투자 대안이 없습니다.

6. 부동산은 정부의 중요한 세원이고, 많은 사람들의 일자리가 달려 있고, 건설사나 중개인 등 이익 관게자가 매우 많습니다.

7. 당국이 저물가 시대라고 발표했습니다. 실제물가가 어찌 되었던간에 저물가 시대라고 하면 경기 부양을 위해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거나 재정확대 등으로 물가 뿐만 아니라 집값도 받쳐주는 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여기까지 우리나라 집값 전망 폭락하기 어려운 이유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른 이유들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부동산 투자가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투자라고 믿는 사람들이 아직 많습니다. 경제침체 등으로 집값이 일시적으로 하락해도 시간이 지나면 결국에는 오를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작년과 올해에도 아는 사람이 대출을 잔뜩끼고 전재산을 투자해 집을 사는것을 보고 조금 놀랐습니다. 경제 불황이야기가 나오는데도 집에 모든 재산을 몰빵새서요 무리나라는 이렇게 집에 몰빵 투자하는 사람이 아직 많은것 같습니다. 경제가 어려우면 집값이 아무래도 하락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요즘에는 집값이 전국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일부 지역만 조금 올랐습니다.

꼭 집값을 전망하는데는 물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저물가시대라면 저금리 정책을 유지하거나 돈을 더 많이 풀어서 집값에도 상승 영향을 미치고요 만약 고물가 시대라고 하면 물가를 잡기 위해서 금리를 인상하거나 재정빈축을 하면서 집값에도 하락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이 저물가시대냐 고물가 시대냐 따지는 것은 경제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지금 실제 물가는 고물가시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집값이 하락할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이고 당국에서 물가가 낮다고 발표하면 하락하는 집값을 조금은 떠받혀주는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고위공직자가 하반기에 한국경제가 회복될것이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집값도 상승하겠지만 올 하반기에 우리 경제가 회복되는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 미국경제 전망 증시 이야기
미중 무역전쟁 전망 원인 다양한 시각에서 총정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