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전망 원인 다양한 시각에서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금 미중 무역전쟁 관련 화웨이 재제를 넘어 다른분야로 확산되면서 심화되고 있고 전세계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부에서는 무역협상 성사 기대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달 말에 G20 정상회담을 하는데 미국의 트럼프와 중국의 시진핑이 만나서 무역협상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지 두고봐야 할것 같습니다.

미국과 다른나라는 무역협상이 비교적 쉽게 체결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난항을 가지고 쉽게 체결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중국은 다른나라들에 비해서 미국에서 무역흑자를 매우 많이 내고 있고 미국은 중국에게 금융시장개방까지 포함해 많은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중 무역전쟁 전망

그런데 중국에서는 오랫동안 많은 달러를 벌며 매년 6%가넘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었는데요. 대미 무역흑자 규모를 많이 줄이면 경제의 큰 구조조정이 발생하게 됩니다.

경제 설장률이나 수익률이 변하면 경제에 일시적이든 장기적이든 증시, 환율, 소비, 투자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작 년부터 미중 무역전쟁 에서 미중무역협상기대감이 상승했다가도 다시 무역전쟁을 할듯 했다가 다시 무역협상 가능성이 커졌었지만 근래에 무역협상이 연기되는가 싶더니

결렬되고 무역전쟁이 다른 분야까지 확산되고 심해지는 등의 큰 변동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나리오도 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커져서 미국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고 나면 그다음에 트럼프가 미중무역협상을 성사시키고 미국경제를 부흥하게 해서 내년 미국대선에서 승리한다는 시나리오도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만약 그렇게 되면 트럼프는 천재라는 말을 듣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반면에 미중무역갈등이 극단으로 치닫는다면 전세계의 큰 영향을 주고 미국경제에도 악영향을 받을 뿐만아니라 내년 미국선거에서도 트럼프가 불리하게 됩니다.

중국이 무역협상에서 미국에게 많이 양보를 하지 않는다면 무역 전쟁이 극단으로 치닫을 가능성도 있는 것입니다.

무역전쟁 전망

중국은 미국과 무역전쟁을 하든 무역협상을 하든 상관없이 경제 성장률이 꺽이면서 경제 구조조정등의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한국경제는 내부적인 어려움 뿐만 아니라 미중 무역 등의 영향까지 받아서 장기간 수출실적이 개선되기 어렵고 경제 침체도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낙관론자들의 전망인 하반기 수출회복이 어려워 보입니다. 요즘 수출동향에 관한 뉴스를 보니 6월달의 한국수출실적이 더 떨어질것 같습니다.

스마트폰과 통신장비등을 포함한 여러분야에서 수요도 위축되었다고 합니다.그리고 수출실적 하락과 내수부진 때문에 최근의 한국 재정적자가 사상최대 수준이라고 하죠.

이렇게 경제가 어려운데 한국은 화웨이 재제에 동참할것인지를 두고 미국편에 설지 중국편에 설지 곤란한 결정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어느한쪽편에 서면 다른쪽에서 제 2의 사드라고 할만한 경제적인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까 염려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한국은 미국편에 서야합니다.

한국경제가 어렵고 미국도 무역갈등과 경제지표가 부진해 지면서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금리인하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 뉴스가 많이 보도되면서 금값이 뛰고 있습니다.

미중경제

커지고 있는 미국과 한국의 재정적자 또한 금값이나 부동산, 물가등의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경제 위기 관련 뉴스들이 한국에서 금리 인하나 재정확대, 추경등의 핑계가 되기도 하는데 금리 인하나 재정확대등은 물가급등을 가져와 한국경제의 큰 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이상의 금리인하나 재정확대를 할것이 아니라 재정을 아끼고 절약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집값 전망 폭락하지 않는 이유 7가지
보리스 존슨 영국 미국 무역거래 일침

댓글 남기기